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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감상실/클래식 상식

클래식 작곡가 연대표 및 시대적 특징

by 음악무침 2024.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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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음악은 시대적으로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인상주의 등으로 나뉩니다

이러한 구분은 음악적 특징과 기법 등을 기본으로 역사적 예술 양식과 연관지어 후세 음악평론가들이 나눈것입니다

 

시대별 특징과 대표 작곡가를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고대그리스(~5c)


피타고라스는 망치소리를 듣고 음정과 조화를 발견하고 정리해 12음계의 기초를 마련했고, 대위법과 화성법같은 음악이론의 기초를 마련했습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피타고라스 이론을 해석 확장시켰습니다


중세(5~14c)


클래식 음악의 시작이라고 알 수 있는 중세 음악은 종교 음악입니다
로마제국과 교황이 지배하던 중세 유럽의 음악은 교회 음악이 전부라 할 수 있습니다

 

장중하고 엄숙하며 절제와 균형이 중시되었고 인간적 감정과 기교등은 허락되지 않았습니다

​작곡이라는 개념이 없었고 대부분 성가는 작가미상으로 구전으로 전해졌습니다

 



르네상스(15~16c)


1500년부터 1600년까지는 르네상스 음악이 정점에 달했던 시기입니다
활판 인쇄술을 통한 악보 출판이 시작되었고, 악보 보급과 아마추어 음악가의 수가 급격히 늘었습니다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팔레스트리나, 조스캥, 라소 등이 있습니다


바로크(17~18c초)

 

‘바로크’라는 단어는 원래 기괴하고 기이하다는 뜻으로, 당시의 평론가들은 바로크 음악이 조바꿈과 불협화음으로 가득하여 기괴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바로크 시대는 오페라가 탄생한 1600년경부터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가 사망한 1750년까지로 보고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오페라와 기악이 크게 발전했습니다

​대표 작곡가로 륄리, 바흐, 헨델 등이 있습니다

 

 


고전(18c중~19c초)


중산층이 늘어나면서 문화, 예술을 향유했고 음악가들을 후원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프리랜서 음악가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바로크 시대 음악의 화려함과 복잡함에 대한 반작용으로 단순함과 명료함, 균형과 조화를 중시했습니다

 

화성음악이 확립되면서 장조와 단조의 구분이 뚜렷했으며, 듣기 편안한 선율과 즐거운 분위기의 음악이 특히 많이 작곡되었으며 기악곡이 각광을 받았습니다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있습니다

 

 


낭만주의 (19c초~19c말)


미지의 것, 신비로움, 초자연적인 것에 흥미를 나타낸 시기입니다

​개성이 뚜렷한 스타일을 추구하며 반음계와 불협화음을 적극 사용하는 등 화성이 확장되기도 했습니다

​문학과 음악의 결합으로 서정성과 낭만적 경향을 띄었으며 거장들의 오페라도 대거 등장했습니다
초고난이도 기술을 요하는 기악곡이 다수 작곡되면서 뛰어난 기교를 요구하는 곡들이 많이 작곡되었습니다

​파가니니, 쇼팽, 리스트와 같은 비르투오소들이 열광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모더니즘 (19c말~) 


1900년대에는 작곡가들이 각자의 고유한 음악 언어를 만들고 발전시켜 나갔기에 공통된 스타일로 묶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주요 이슈는 조성을 유지할 것인가, 벗어날 것인가였습니다

​그리고 축음기의 발명으로 청중은 연주회에 가지 않아도 개인적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되었고, 연주자는 녹음 스튜디오에서도 연주를 하게 되는 등 음악을 대하는 태도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쇤베르크, 스트라빈스키, 슈트라우스, 라흐마니노프 등이 있습니다

 

 


현대음악 (1950~)


현대음악의 시작은 여러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청중들의 관심은 작곡가보다는 연주자나 지휘자에게로 옮겨졌습니다
다양한 연주자와 지휘자의 카세트테이프와 CD를 거쳐,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고 영상을 손쉽게 감상하거나 공유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로드리고, 쇼스타코비치, 번스타인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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